가요속에 한국의 문화가 들어 있을 거라 가정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시대별 상황을 고려해서 대중가요를 읽어보고 대중가요가사의 변천을 살펴보며 그 속에 담긴 한국인의 심리와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 대중가요의 정의와 특성
1)대중가요란?
☞ 대중에게 널리 불리는 노래의 총
대한 신세대 청년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대중가요의 제목
대한 사전 심의가 철폐 되게 되고, 단지 각 방송사에서 자체 심의가 이루어진다. 이 시대에는 주로 세상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이고 비관적인 가사가 나오며 방송 출연 할 때의 옷차림이나 악세사리에 대한 제재를 받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2000년대 이후에는 상업적인 노림수가 보이는 선정적이고 저질
대중가요로 살펴보는 60년대의 사랑
어린 나이의 여성이 자신의 순결함을 내세워 사랑을 원하는 내용의 노래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시기 순결함에 대한 남성들의 환상이 반영되어 있는 듯하다. 홍도야 우지마라의 가사 중에 ‘너 혼자 지키려는 순정의 등불, 아 나의 나갈 길을 너는 지켜라
생각하여, 사건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고자하는 요구들이 생겨났으며, 이로 인하여 보다 복잡한 논리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대가 요구하는 사항들이 바뀌게 되자 민중가요 또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전 시기에 필요했던, 행진곡들과는 다르게, 자신에 대한 성찰과, 주위 현실에 대한 좀
가요 대회는 민가의 표현 형식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큰 장이 되었다. 그리고,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유행 음악의 변화에 참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에 더하여 레코드사에서는 일련의 민가 앨범을 발매하게 되었고, 급속도로 민가의 대중에 대한 영향력은 커지게 되었다. 더욱 거세지는 민가 창
것도 최근 ''부활''의 큰 이유가 되고 있음
농심 ''새우깡''은 귀에 익숙한 CM송 멜로디를 기반으로 편곡을 하거나 창법을 조금 바꾼 리메이크 CM송을 선보임
탤런트 소이현이 모델로 등장하는 새우깡 광고는
'손이 가요, 손이 가. 새우깡에 손이 가요''라는 낯익은 멜로디를 댄스풍으로 바꿈
장르가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마르고 약한 이미지의 여성가수가 아닌 씩씩한 이미지의 가수 양희은이 나오면서 기존의 여가수 이미지와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양희은은 남성가수에게나 어울릴 법한 <행복의 나라로>나 <아침이슬>같은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노래를 소화해냈다.